구강보건교육이란?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 행복하고자 하는 것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소망이고 바람이다. 하지만 현재 본인이 행복한가에 대한 만족도는 갖자가 가지고 있는 과거에 대한 경험과 욕구 및 현재의 여건에 따라 다르다. 하지만 누구에게나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하나의 단어는 건강이다. 즉 삶을 영위하는 동안은 질환에 이환되어 있지 않을 뿐 아니라 사회활동이나 정신작용에 장애가 되지 않게 살고자 하는 것이다. 건강을 영위함에 있어 중요한 한 부분이 구강건강이다. 구강은 삶에 있어서도 중요하다. 잘 먹을 수 있다는 것은 단순히 먹는 것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에서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받는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이고 먹는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 이후부터 고도의 경제성장 시대를 맞이하였고, 경제 성장은 국민들의 삶에 있어 여러 분야에 풍요로움을 제공하면서 국민들은 생활 영역전반에 걸친 새로운 요구들이 표출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요구들 중의 하나로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국가의 노력이 요구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요구는 구강분야도 예외는 아니어서 단순히 구강을 저작의 문제로 이해되기보다는 행복한 생활을 위한 건강의 시작으로 인식하였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필수요소가 되었다. 교육은 시대에 따라 또는 그 시대 사회가 요구하는 바에 따라 달라진다. 교육을 성숙자들의 시범을 보고 단순히 따라 하는 모방인가, 아니면 인간의 가능성에 기초를 둔 내재적 능력을 끌어내는가에 대한 의견은 학자마다 다르지만, 교육은 인간의 가능성에 기초를 두고 성숙자가 미성숙자에게 모범적인 모습을 보이면 미성숙자가 모방하여 자신의 능력을 밖으로 끌어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한편 교육을 보통교육과 전문교육을 나누어 살펴보면 보통교육은 문화국가의 문화국민이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교양과 능력을 갖추도록 할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며, 전문교육이란 전문직업인으로서 전문적인 직업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지능이나 기능을 갖추도록 할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다, 칫솔질 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해 본다면 치과 의료기관이나 보건기관에서 내원환자가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칫솔질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알려주는 칫솔질 방법이나 칫솔 선택법 등은 교육에 속하며, 치위생과의 학생들이 향후 치과위생사가 되어 피교육자를 대상으로 구강건강을 증진, 유지시키는 구강보건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습득하는 각 칫솔질법의 적용 대상과 방법 등의 지식과 기술은 전문교육에 속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치과진료기관이나 보건기관에서 개인 혹은 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구강보건교육은 일반 시민들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보통교육에 속한다. 치과위생사들이 보통교육을 실시함에 있어 전문적인 지식을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누군가 구강전문가들에게 "어떻게 하면 이가 썩지 않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을까요?"라고 질문을 한다면 그 질문을 받은 구강전문가들은 아마도 각자 자기가 아는 지식을 동원하여 각자의 방식으로 설명을 할 것이다. 그러나 질문에 대한 답의 내용은 같은 것일지 모르나, 설명하는 사람에 따라 각기 다른 설명 방식과 표현으로 인해 질문한 자가 설명자에 따라 각각 다른 내용으로 전달받게 될 것이다. 어떤 경우는 여러 명의 설명자가 동일한 방법으로 동일한 설명을 했다고 하더라도 질문자가 설명자로부터 전달받은 내용을 기억하고 이를 행동으로 실천하는 일은 얼마나 일어날 수 있을까? 구강관리에 있어 지식을 받아들여 올바른 태도를 형성하고 행동으로 실천하며 이를 지속시킬 수 있는가 하는 문제가 중요하며 이것이 구강보건교욱이다. 우리나라 노인과 일본 노인의 평균수명을 비교해 볼 때 우리나라 국민에 비해 일본인이 오래 산다. 이러한 평균수명은 생활환경, 식생활 습관, 보건의료제도와 보건의료 관련기술 등과도 관련이 있겠지만 무엇보다 한국과 일본 국민의 보건의식형태 수준의 차이가 크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국민의 보건의식형태 수준을 향상하는 데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장 과정에 있는 학교 생활들에 대한 학교보건교육도 중요하지만 가정주부를 포함한 지역사회 주민들 전체에 대한 교육도 중요하다. 특히 오늘날 지역사회주민들의 건강에 문제가 되고 있는 만성퇴행성 질환과 환경 관련 질병, 흡연 및 음주와 각종 스트레스에서 오는 많은 질병 그리고 환경 및 산업재해의 위해들은 생활양식 및 환경개선과 개인이나 집단의 보건의식향상을 통하여 예방될 수 있다. 중대구강병 즉 치아우식병과 치주병의 경우도 간단한 생활습관 개선과 형태변화 지속적 관리 등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질환이므로 구강보건 교육을 통한 의식전환과 함께 예방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구강보건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선 보건교육과 교육의 개념을 살펴보자. 보건교육이란 건강을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건강이란 단순히 육체가 건강한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과 사회적 역할도 포함하고 있어, 보건교육은 단순히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건강을 유지,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하여 적정 수준의 건강을 향상 유지하는데 필요한 지식, 태도 및 습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켜 놓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환경 및 생활양식의 개선과 개인, 집단의 보건의식 형태 수준 향상은 그 무엇보다 보건교육을 통하여 이룰 수 있기 때문에, 보건교육 사업은 모든 보건사업의 기초이자 기본이 되며 보건사업, 특히 건강증진사업 중에서 가장 중요한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 치아 건강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측두하악장애(Temporomandibular disorder ; TMD) (0) | 2024.01.25 |
---|---|
부정교합의 분류 (0) | 2024.01.23 |
지각과민증의 개념과 치료방법 (0) | 2024.01.21 |
구취의 정의와 발생원리, 구취검사법 (0) | 2024.01.18 |
전신질환자의 구강증상과 구강건강관리 (0) | 2024.01.17 |